엑셀 left 함수 사용하는 방법
오늘은 엑셀 left 함수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.
엑셀 left 함수 사용하는 방법
우리가 엑셀을 이용하면 다양한 방법이 있는데요
예를 들어서 생년월일을 표시할 때 어떻게 하나요
보통 일렬로 쭉 나열을 하죠
년도부터 해서 해당 월일을 표시하는데요
만약에 엑셀 셀칸에 한번에 표시가 되었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
한 칸에 년도와 월일을 같이 써서 보기가 불편하다면
앞칸에는 년도만, 뒷칸에는 월일을 같이 표시를 하면 훨씬 더 편리하겠죠
그래서 이럴때를 left 함수를 사용하면 한번에 표시가 가능합니다.
한 셀에 수식을 입력을 해놓고 복사하기를 통해서 쭉 밑으로 드래그 하면
위와 동일한 수식으로 밑에도 연결됨을 알수 있습니다.
년도와 월일을 따로 표시할때는 left 함수를 사용하시면 됩니다.
자신이 기록할 셀에 커서를 두고 =을 입력한 후
left 을 더블클릭하면 =left( 가 생깁니다.
여기에 수정할 셀 A3를 클릭하면 =left(A3, 가 되죠
여기에 년도는 왼쪽앞에서 4자리이므로 4를 쓰고 괄호를 닫아주면 됩니다.
=left(A3,4) 하고 엔터를 치면
아래와 같이 년도가 따로 나온 것을 볼 수 있네요
엑셀이 익숙한 분들은 간단하시겠지만
처음 사용하는 분들은 다소 어렵기도 하죠
다시 한번 정리를 하면
보통 생년월일을 적을 때 19900712 이렇게 8자리 입력하잖아요
여기서 엑셀 시트에 =left(A3,4) 이런식으로 적어주면 됩니다
왼쪽4자리 1990만 따로 나오게 하는 것이죠
일단 왼쪽 수가 나와있는 칸이 A3칸이겠죠.
그리고 거기에 4자리까지만 확인을 해주면 됩니다.
4자리까지만 위 수식이 적힌 것에 옮겨주면 되는 것을 의미합니다.
엑셀은 정말 내가 잘만 활용하면 수기로 하는 작업의 시간을 훨씬 줄일 수 있어서
너무 간편함을 알 수 있습니다.
내가 모르는 엑셀 작업식이 많으므로 조금씩 배워서
활용을 하면 좋을 것 같네요